맹자(孟子)>라고 편찬된것으로 BC 325년 경에 만들어졌다. 이것을 ,<양혜왕(梁惠王)><공손축(公孫丑)><박문공(博文公)><이루(離婁)><만장(萬章)><고자(告子)> <진심(盡心)>편의 7편26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편을 상. 하 둘로 나누어서 14편으로 만든것도 있다. 7편 중 앞의 3편은 주로 맹자가 각국을 유세하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즉,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우리 교육이 배워야할 점들이 많고, 올바른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율곡 이이를 주목하게 되었고, 대표적 교육사상가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율곡 이이는 1536년(중종 31) 음력 12월 26일 외가인
사상을 살펴보기에 가장 합당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論語)’는 공자의 언행록(言行錄)으로, 공자의 사상과 행동, 제자들과의 문답, 공자와 왕래하던 사람들과의 대화를 수록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에는 유학사상의 뿌리가 되는 인(仁), 의(義), 예(禮), 지(智)에서부터,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들이
나 사회적 지위가 전혀 개입되지 않고 순수하게 학술적인 합리성과 엄밀성만이 추구되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주자학이 한국의 성리학으로 토착화되는 기반이 구축되었으며, 유학사상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7. 이황과 이이의 비교 분석
1) 이황 李滉 [1501-1570]
조선시대의 학자·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