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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노자,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공자, 맹자,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장자, 중국 교육철학자 한비자, 주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노자
1. 노자의 생애
2. 성인으로서의 전설
3. 노자의 사상
4. 노자와 도덕경

Ⅱ.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공자

Ⅲ.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맹자
1. 맹자의 생애
2. 맹자의 사상
1) 교육사상
2) 정치사상

Ⅳ.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장자

Ⅴ.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한비자
1. 한비자의 생애
2. 한비자의 사상
1) 도덕에 대한 法의 우위
2) 법 운용의 기술(術) : 형명참동의 설
3) 법 운용의 기술 : 허정무위

Ⅵ.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주자
1. 주자의 생애
2. 주자의 철학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노자

1. 노자의 생애

노자의 생애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유로 사마천은 그가 은군자였음을 들었다. 은군자인 노자는 작위(作爲)함이 없이 저절로 교화되게 하고, 맑고 고요하게 있으면서 저절로 바르게 되는 것을 가르쳤다. 실제로 중국 역사상 속세를 떠난 은자는 늘 있어왔다. 〈도덕경〉의 저자(또는 저자들)는 생애의 흔적을 남기지 않은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노자가 역사적으로 실존했던 인물인가 하는 의문은 많은 학자들이 제기해온 것이지만, 그 같은 의문은 별 의미가 없다. 현존하는 〈도덕경〉은 1명의 저작이 아님은 분명하다. 그 내용 가운데는 공자 시대의 것도 있지만 다른 내용은 훨씬 후대의 것임이 분명하므로, 이 책은 전체적으로 보아 BC 300년경에 쓰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같은 사실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도덕경〉의 저자가 태사 담이라고 주장한다. 다른 학자들은 〈사기〉에 나오는 노자의 후손들에 대한 기술이 신빙성 있다고 보고 노자의 생애가 BC 4세기말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노자의 가계(家系)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간주될 수 없다. 그것은 단지 사마천이 살았던 시대에 이(李)라는 가문이 스스로 도교의 성현인 노자의 후예라고 주장했다는 사실이 있었음을 증명해줄 뿐이다. 이러한 사실은 노자가 실제로 존재했었는가를
참고문헌
◈ 김원중, 한비자, 서울 : 현암사, 2003
◈ 김예호, 한비자 법치론의 연, 성균관대학
◈ 김형효, 삼지원, 맹자와 순자의 철학 사상
◈ 김학주, 노자와 도가사상, 명문당, 1998
◈ 김항배, 노자에 있어서의 도와 덕, 한국도교학회8, 1991
◈ 정태윤, 맹자의사상, 문경출판사
◈ 조현규,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