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를 선택할 수 있는가?
그리스도인의 책임이라는 점에서 운명적 핵전쟁의 문제를 논함에 있어 우리는 먼저 도대체 누가, 그리고 어떤 질문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우리가 해야 할 질문은 “우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가 아니라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가?”또는 “우리의 진정
머튼 P. 스트롬멘(Merton P. Stommen)은 이렇게 말했다.
“청소년들을 사역하겠다는 사명감과 계기는 분명히 청소년에 대한 사랑과
관심 그리고 그들의 특징과 개성을 존중해 주는데서 비롯된다.”
이 관심과 사랑은 그저 막연한 언어적 표현이 아니라, 몸으로 표현되고 느끼는 감동이 있어야 한다.
3.갈퉁의 평화이론으로 적용하기
-나이지리아 종교 분쟁에서 폭력은 분명히 존재
갈퉁은 폭력을 일반적 개념에서 확대시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모독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나이지리아 종교 분쟁에서 폭력은 분명히 존재한다. 종교라는 차이에서 비롯하여, 상대 종교를 공격하는 일은 인간의
평화적인 방법에 의해 정권이 바뀐 나라는 단 하나도 없다는 점이다. 이것이 공산주의 정권 수립의 특성이다.
제2장 한의 종교 실태
북한이 1950년에 펴낸『조선중앙연감』에 의하면, 해방 당시 북한에는 천도교도 약 150만명, 불교도 약 37만 5천명, 개신교도 약 20만명, 천주교도 약 5만 7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