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1925년대 유행 하던 신경향파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 보>에 연재, 1931년 서울로 이사하여 「결혼식
메이지 학원과 와세대 대학에서 공부하며 유학생 잡지 『학지광』을 편집했다. 1917년 매일신보 연재소설「무정」을 통해 등단하였다. 소설에서 주인공 형식은 ‘우리 조선 사람의 살아날 유일의 길은 우리 조선 사람으로 하여금 세계의 가장 문명한 모든 민족, 즉 일본 민족만한 문명 정도에 달함에 있
장
5장. 개인의 시대
절
1절. 계몽주의와 개인주의
소개
개인주의의 역사에서 18세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비록 유럽 대부분의 지역에서 국가와 교회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였으나, 사람들의 구체적인 삶 속에는 작은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개인적인 자의식이 서서히 확산되었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3) 메이지 유신과 일본의 발전
① 메이지 유신과 일본의 발전
17세기 초부터 일본을 통치해온 도쿠가와 막부정권은, 강력한 쇄국 정책을 써서 서양인들의 일본 내왕을 막았다. 다만, 네덜란드 상인에 한해서 극히 제한된 무역을 허락했을 뿐이었다. 1840년경 일본도 중국에서 아편전쟁이 일어났고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