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삶에 순응하며
지하세계에서 기계처럼
반복된 일을 하고 있음
지상세계에서 노동자들의
노동을 바탕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향유
왜 이들이 노동계급인지에 대한 합당한 설명이 없음.
메트로폴리스 안에서 이성적으로 사회적 계급에 대한 설명이 불가
사회 전체의 광기
자신들의
1. 독일 표현주의 영화
1.1. 초창기 독일 영화의 시대적 상황
기존의 모든 예술적 수단들을 거부하고 인간의 내면을 ‘표현’ 해내기 위한 진보적인 예술 운동이었던 독일 표현주의는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 애초의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색깔이 바랜 상태에서 당시의 시대정신을 담고 있는 문화적 유
표현주의란?
인습적인 형식의 해체, 색채의 추상적인 사용, 강렬한 감정의 우위, 무엇보다도 모사원칙에서 등 돌리기(anti-mimetic)로 우리의 지각에 비치는 그대로의 세계를 엷게 만들거나 생략함 없이 정신적 체험의 표현을 통하여 내면적 표상에 대한 예술적인 통찰로 현실을 환기시키려 하였다.
.
2) 감독소개
프리츠 랑(Fritz Lang)
▶ 1890.12.5-1976.8.2
▶ 비엔나 대학에서 건축전공과
미술공부
▶ 나치성향의 시나리오 작가인
테아 폰 하르보우와 결혼
영화는 시대의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
3)사회적 배경
1차대전이후의 독일
▶ 베르사유 조약의 체결
해외투자,식민지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