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메트로폴리스’
① 영화 소개 : 독일의 흑백 무성 영화이다. 프리츠 랑이 감독하였고, 1927년 개봉했다.
독일 표현주의를 대표하는 영화로 기계 문명의 발달로 인해 인간이 일개 조립공으로 전락하는 과정을 시종 음울한 분위기로 그려준 작품이며 지배자와 피지배자간의 종속 관계를 보여
2) 감독소개
프리츠 랑(Fritz Lang)
▶ 1890.12.5-1976.8.2
▶ 비엔나 대학에서 건축전공과
미술공부
▶ 나치성향의 시나리오 작가인
테아 폰 하르보우와 결혼
영화는 시대의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
3)사회적 배경
1차대전이후의 독일
▶ 베르사유 조약의 체결
해외투자,식민지 상
와 피상성의 유희에 자리를 내주었고, 고급 예술과 저급 혹은 대중 예술 사이의 구분은 무의미한 것이 되었다. 앤디 워홀이나 마돈나를 생각해 보라. 많은 철학자들은 인식론적 혹은 윤리적 기초주의(우리의 지식과 가치를 뒷받침하는 바위처럼 단단하고 자명한 토대)에 대한 그들의 신념을 포기하기에
영화탄생의 초창기에 활동사진이 예술로서 인정 받지 못한 것은 영화의 본질리 움직임의 재현에 있음을 인정하지 못함.
-뮨스터베르그: 영화예술과 연극예술의 차이를 발견=>'영화예술 옹호론'을 주장.
2. 영화예술 부정론.
(랑게의 '영화예술 부정론')
-1901년 예술의 본질에서 자연미와 예술미를 구
장악하고 있는 김일성 주석과 그의 아들 김 정일에 의해 북한 체제를 옹호하기 위한 효율적인 선전무기로 이용.
․ 북한영화 - 개인의 창조활동 보다 노동당의 정책과 김일성, 김정일 부자가 결정하는 교시를 홍보하는 수단으로서 제작.
- 김일성부자의 우상화와 조선혁명의 이익에 철저히 복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