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으로는 ‘멘토와 멘티의 상호 합의에 의하여 일정 기간 동안 멘티의 인품과 역량을 개발하는 쌍방향 인재육성 인간관계 활동’즉 멘토링은 전통적인 OJT(On the Job Training)와 달리 개발 내용에 직무 역량 외에 인품까지 포함됨으로써 전인적인 발달을 추구한다. 또한 일방적인 교육이나 가르침이 아닌
삶을 주장하는 인간의 사물 인식 방법이자 의사소통 방식이며 표현의 기제이다. 일찍이 마크 트웨인은 "유머는 슬픔에서 나오는 것이지 기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불합리한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성의 비애에 대한 동정심과 이해심이 유머의 근본적 발현 동기임을 이야기하였다.
때 비평분야에서는 연구거리가 상대적으로 충분치 못하다. 그래서인지 아직 연구의 역사가 길지 않는데도 중복 연구가 상당 부분 드러나고 있다. 학문연구가 진리를 발견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선행연구에 대한 반론과 논쟁은 필수적이나, 문제되는 것은 이러한 반론이 별로 설득력이 없다는 점이다.
작품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작가의 생애나 환경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는 문제, 작품 상호간 또는 작가들 사이에 주고받는 영향 관계를 추적하는 문제, 작품을 시대의 산물로 보고 문화의 제 사건과 조건의 맥락에서 연구하는 문제, 문화적 전통, 관습 등에 관한 문제에 대한논의를 전개 한다고 볼 수
논의와 백철의 「문예시평」에서 촉발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 이와 더불어 연장선상에서 전개되는 비판적 리얼리즘을 살펴보고, 김남천의 고발문학의 연장선상인 장편소설에 대한논의와 함께 역사소설에 대해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인 이기영의 「고향」과 비판적 리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