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은 연구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한 편의 비평문은 그렇지 못하다. 문학비평에서는 한 사람의 비평가나 비평가의 일부분이 연구의 최소단위가 된다. 이런 점으로 미뤄 볼 때 비평분야에서는 연구거리가 상대적으로 충분치 못하다. 그래서인지 아직 연구의 역사가 길지 않는데도 중복 연구
문학사 기술의 중심문제
① 웰렉과 워렌의 「문학의 이론」
ㄱ. 작가들과의 관계(문학 발달의 체계) : 작가들의 위치 설정.
ㄴ. 작품의 근원 (뿌리연구) : 전통 속에서 찾아야 함.
ㄷ. 작품의 위치 : 작품과 작품의 변형관계.
ㄹ. 계통과 유형 : 동일형을 분류, 상이한 유형 구분.
ㅁ. 시
문학사 기술의 중심문제
① 웰렉과 워렌의 [문학의 이론]
ㄱ. 작가들과의 관계(문학 발달의 체계) : 작가들의 위치 설정.
ㄴ. 작품의 근원 (뿌리연구) : 전통 속에서 찾아야 함.
ㄷ. 작품의 위치 : 작품과 작품의 변형관계.
ㄹ. 계통과 유형 : 동일형을 분류, 상이한 유형 구분.
ㅁ. 시대 구분 : 문학작품
역사 발전에 대한 과학적 역사인식과 현실 변혁을 위한 실천적 현실인식을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적 무기인 것이다. 북한의 우리 문학사 인식. 민족 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
문학의 순수성과 예술성을 지향하는 '시문학파'와 '구인회'의 활동이 활발하였고, 박용철에 의해 순수시론이 제시되었다. 이 외에도 모더니즘이 대두되는 1930년대 중반부터 최재서, 김기림 등에 의해 주지주의 시론이 도입되었다.
1930년대 시의 가장 큰 맥락은 순수시와 모더니즘 생명시 생명시는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