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문학비평도 하나의 제도적인 산물이다. 문학비평이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면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많다. 비평 텍스트에 보내는 연구자의 신뢰감이 너무 크다는 말이다. 이와 아울러 텍스트 생산자에 쏟는 사랑도 맹목적이다. 비평 텍스트가 생산되었던 여건,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
비평가로서의 위치도 중요하다. 『동아일보』등의 여러 신문사에서의 기자생활은 사회의 여러 실상에 대해 체험할 기회를 주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는 그의 리얼리즘 문학관 형성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다음은 그의 글 「문예와 생활」의 일부분이다.
현실 위에 성립되는 생활에는 시대의식, 사
김기진과 박영희가 초기 비평활동에서 보여준, 문학과 사회에 대한 인식은 종래의 퇴폐적 낭만주의나 자연주의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나타난 것이었지만 이것은 새로운 예술을 주장하는 신경향파문학의 출현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1922-23년은 조선사회에 사회주의 계열의 대중
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또 이론과 작품을 통해서 반영하고자 했던 노력은 매우 값진 것이라 할 것이다. 즉, 그로 인해서 문학은 더욱 풍요해졌다고 단언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그의 시론을 소개하고, 그것이 비평과 그의 작품에서는 어떻게 실제적으로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