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커다란 세력권을 형성하고 있었고, 팔봉은 일본을 통해 이것을 흡수했다. 일본 민중 운동의 선구적 요인으로는 (1) 자유 민권 이데올로기를 배경한 명치 초기의 정치소설, (2) 휴머니즘에 기저를 둔 사회소설 및 반전 문학, (3) 민중예술론, 노동문학, 제4계급의 문학론, (4) 민중지, (5) 민중연극운
근대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작가 오오가이는 일본근대문학사상 시·소설·번역·평론 등 문예 각 분야에 걸쳐서 다채로운 활동을 하여 많은 업적을 남긴, 의사, 관사인 동시에 문학가이다.
명치14년(1881), 20세때 동경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3년 후 육군 군의로서 관명을 받아
일본어 사서 편찬 | 서구의 지식과 문화가 들어오는 통로. 제11장 메이지 일본인들의 왕성한 지식욕 - 『백과전서』와 『명치절용대전』 백과사전의 번역과 출판 | 가정백과사전의 편찬 통속 지식의 재편성. 제12장 전통에 기대어 미래를 구상하다 - 『고사유원』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돌아보다 | 『고
론을 내세우고 있다. 일선동조론은 일본의 근대사학연구와 함께 시작된 인종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명치 이후 일본의 사학연구는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
론(公武合體論)이 격렬해지면서 점차 바쿠후와 유한의 대립이 첨예해졌다(→ 해리스 조약). 이러한 상황 아래서 바쿠후 체제의 모순을 민감하게 받아들인 하층 무사계급을 중심으로 바쿠후의 위칙조인에 대해서는 '존왕'(尊王)을, 개국정책에 대해서는 '양이'(壤夷)를 외치는 존왕양이운동이 전개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