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으로서의 조선 민족의 아픔과 자각을 촉진한 점에서 생생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 양식은 감염성이 높은 것으로, 이러한 양식의 발견은 필연적이었고, 프로문예비평의 초기 양식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회월과 팔봉은 분리해서 논할 수 없을 만큼 깊이 관련되어 있다. 팔봉이 브 나르드와 클
KAPF', 국문으로는 ‘카프’라고 적었다. 본고에서는 KAPF의 성립 배경을 프로문학의 초기이론을 도입한 인물인 팔봉과 회월의 활약과 KAPF의 조직과정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KAPF가 자체 내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펼친 여러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계급에서 정치, 철학, 경제, 예술의 상호관련을 고찰하는 방법을 배우게 한 것은 외재적 비평의 커다란 매력이었고, 의의였다고 볼 수 있다.
2. 내용과 형식논쟁
1) 논쟁의 발단
프로문예비평이 감당해야 할 두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다면, 그 하나는 문예 본질에 대한 것이고 이 본질론에서 빚
대한 대응 논의로 급격히 볼셰비기화의 노선으로 들어선 박영희는 종래의 자연성장적 단계에서 벗어나 목적의식론적 단계에 이를 것을 주장하면서 맹원 총회를 열고 문호개방, 지부설치 등 조직의 확대를 꾀했다. 그래서 초기의 카프 구성원은 예술인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조직이 확대된 후에는 비예
KAPF 개성지부의 『군기』지 사건 및 일제 당국에 의한 KAPF 성원의 제 1차 검거 등 내외적인 시련 속에 한국 프로문학론은 운동의 단계를 마감하고 해체기로 접어들게 된다. 이후 러시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도입되어 내용․형식논쟁- 예슬 대중화론 - 리얼리즘론을 잇는 창작방법론의 맥을 계승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