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일본어학] 삼구외의 `무희`를 통해서 본 일본문학의 근대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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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일본어학] 삼구외의 `무희`를 통해서 본 일본문학의 근대성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 序 論 1

Ⅱ . 本 論 3

1. 일본 근대소설의 흐름과 근대적 성격 3

2. 작품의 성립과정 4

3. 『무희』의 특징 5

4. 『무희』에 나타난 계몽의식 8


Ⅲ . 結 論 11

참고문헌 13

본문내용
Ⅰ. 序 論

『무희(舞姬)』는 모리 오오가이 (森鷗外)(1862~1922)의 초기 작품으로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뜬구름(浮雲)』과 함께 일본 근대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작가 오오가이는 일본근대문학사상 시·소설·번역·평론 등 문예 각 분야에 걸쳐서 다채로운 활동을 하여 많은 업적을 남긴, 의사, 관사인 동시에 문학가이다.
명치14년(1881), 20세때 동경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3년 후 육군 군의로서 관명을 받아 군위생학 연구를 위해 독일유학의 길에 오른다. 오오가이에게 있어 유럽은 학문의 선진은 물론 감성의 해방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며 유럽의 근대문학을 접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의 생애에 계기를 준 사건은
첫째: 1884년 6월에 출발해서 1888년 9월에 귀국한 독일유학생활
둘째: 청일 러일 전쟁의 출정
셋째: 1899년 6월에서부터 1902년 3월에 이르는 그의 좌천
넷째: 명치원년의 「대역사건」
다섯째; 乃木대장부처의 자살
이다. 이것들은 모두 그의 정신과 심성에 영향을 미쳤고 그 자신도 그것들에 대해서 인간적으로 복잡한 여러 가지의 반응을 나타내었다. 특히 독일유학 시절은 그에게 독일유학에서 귀국까지의 일기 「일본병식론(日本兵食論)」,「일본에 관한 진상」(1886,독일문)과 이 기간의 체험을 쓴 처녀작 무희의 밑바탕이 되었다.
1888년 독일유학에서 돌아온 모리 오오가이는 문학, 예술, 계학 등에 걸친 넓은 신지식을 가지고 평론과 번역물 등을 통해 다채로운 계몽활동을 전개했다. 그는 번역시집인 『於母影』 에 이어 문예 평론 잡지 「しがらみ草紙」를 창간하여 「E.Hartmann」의 미학을 배경으로 논쟁을 폈고, 「몰이상논쟁(沒理想論爭)」을 펴 당시 청년들의 문학에 대한 관심을 깊게 함과 동시에 평론을 문학의 한 형태로서 자리잡게 하였다.
참고문헌
모리 오오가이, 「무희」,(시사일본어사, 1993)
신현하, 「일본문학사」, 보고사, 2000
가라타니 고진(柄谷行人),「일본 근대문학의 기원」(박유하 옮김, 민음사, 2001)
최재철 , 「일본문학의 이해」(민음사, 1995)
中村光夫, 「일본메이지 문학사」(고재석·김환기 옮김,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
김은주, 「森鷗外의 무희에 나타난 주인공의 근대의식에 관한 고찰」1995
채수열, 「모리오가이의 『무희』의 연구」1989
김성봉, 「森鷗外의 硏究 -舞姬를 中心으로-」1985
신두식, 「무희에 대한 연구 - 등장인물의 원형고찰을 중심으로」2000
김수진, 「모리오가이의 무희 연구」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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