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이란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
모더니즘
- 기존 전통 타파;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요소 거부
- 양성론 (Androgyny Theory) 주장; 남성과 여성의 공통적인 면이 조화를 이뤄야 완벽한 인간성을 이룰 수 있음. 당시 남성중심적 사회와 여류작가 비타 색빌 웨스트 (Vita Sackville-West) 와의 동성 연애의 영향.
- 불연속성에 대한 믿음; 연속적 시공
현대의 예술과는 존재의 성격이 다름을 밝힌다. 저자는 과거의 유물 뿐 아니라 비서구권의 사물들 까지 미술의 경계 안으로 끌어들여 미술 상품이 되는 현상을 비판적으로 보는데, 이러한 현상은 미술에 대한 모더니즘적인 의식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 지 보여주는 예가 된다.
것이나 무작정 환영하는 것 양쪽 모두 자기도취적이거나 위험한 생각이다. 포스트모던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판단은 결국 우리 자신이나 유물에 대한 것이다. 누구도 어떤 역사적 시기 전체를 일반적인 도덕적 판단이나 어떤 식으로든 층위 지어진 정확성 혹은 대중심리분석으로 싸잡을 수는 없다.
실제 내러티브가 전개되는 시간은 20분 남짓이다. 선택에 의하여 결과가 나오는 일종의 게임이 3번 반복되는 것이다. 주어진 상황과 주변 인물이 모두 같은 상황에서 롤라의 선택, 그 선택에서 일어나는 상황차이가 게임의 승부를 결정짓는 구조를 보인다.
5.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의 전복 혹은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