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 정치적 예술이다. 포스트모더니즘예술의 형식은 ‘역사’를 재현할 수 없는 새로운 사회의 사물화된 지각적 특성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동시대 예술의 특징적인 형식들이 어떻게 역사해석을 방해하는지를 이해해야, 역사성을 복원할 방법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치적
영화는 정반대야. 그런데 그처럼 상반된 작업인데도 서로 만나는 부분이 있어. 영화는 감독의 관념과 정서를 최대한 일상적인 것으로 끌어내려 다수의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것이고. 영화는 한마디로 메이저 리티의 쾌감을 준다고 할 수 있지.”
2) 유하에게 있어서 성장영화란?
“시인 혹은 예술가
소설쯤으로 치부된다. 따라서 현재의 통념상 인터넷 소설이라는 용어는 이런 애정 소설과는 또 다른 큰 부류인 판타지나 SF, 공포 소설 그리고 인터넷 소설의 원류였던 PC 통신 소설을 포함하지 못 한다. 이에 반해 사이버 소설은 이러한 인터넷 소설과 인터넷 소설의 전신인 통신 소설도 포함한다.
예술상으로는 20세기 초 제1차 세계대전의 충격 속에서 태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 등의 다양한 반 사실주의적 조류를 가리킨다. 문학 분야에 국한하여 보면 근대 낭만주의나 리얼리즘, 마르크시즘을 극복하고 보다 이성적이며 문명적인 언어로 모더니티를 의식하면서 새로운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