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바일 미디어
한국에서 휴대폰은 1984년 2천658명의 가입자로 출발하였다. 2004년 7월말 현재 이미 3천612만4천5명이 가입하여 전인구의 70%가 이용하고 있을 만큼 빠른 성장을 하였다 (inews24, 2004). 이동전화서비스는 눈부시게 발전을 해 나가면서 한국 IT산업 발전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84년 1세대(아
소비자를 상대로 품질이나 가격을 왜곡하기가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관련단체나 기구가 다수 활동함으로써 소비자의 위력이 더욱 커졌다. 소비자에 대한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을 통해 기업은 고객우선주의, 고객만족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
타인과 교류할 수 있는 메시징, 커뮤니티 서비스도 등장했다. 이 외에 모바일의 구성과 시장현황 등에 따라 맥을 이루며,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에 따른 모바일 콘텐츠의 전반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현재 쓰이고 있는 모바일 콘텐츠의 현황 및 전망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모바일 미디어 역시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현대 사회에 빠른 속도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개인들의 일상 속 커뮤니케이션 변화에도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인간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한편 그 환경 자체를 변화시킬수 있는 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즉 환경에 올바르게 적
얼마 후면 단말기에 말을 거는(talk to it)상태에 이를 것이며, 결국에는 단말기를 향하여 사고하게(think to it)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즉, 모바일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단순한 도구로써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인간의 정신 영역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게 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