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과 교류할 수 있는 메시징, 커뮤니티 서비스도 등장했다. 이 외에 모바일의 구성과 시장현황 등에 따라 맥을 이루며,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에 따른 모바일콘텐츠의 전반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현재 쓰이고 있는 모바일콘텐츠의 현황 및 전망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모바일콘텐츠산업의 빠른 성장으로 시장규모 확대
그러나 한때,
이동통신사업자의 무선데이터 매출 정체와
콘텐츠 매체의 다양화에 의해 모바일콘텐츠 관련 시장의 성장세 둔화.
성인콘텐츠 서비스 중단, 게임 및 음악에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의 정체, 벨소리 및 통화연결음 시장 축소 등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와 무선 데이터 부가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권현호, ⌜중국 콘텐츠산업의 시장 환경 변화와 한-중 FTA: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법학연구소, 2013, p.4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의 대도시에서는 이미 휴대전화 보급이 포화상태
콘텐츠산업, 기타 off-line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되어 실현되는 종합 정보통신산업으로서 최근 추진되고 있는 “9대 신성장동력정보통신부의 ‘IT839 전략’에 따르면, 8대 서비스는 WiBro, DMB, 홈 네트워크, 텔레매틱스, RFID, W-CDMA, 지상파 DTV, 인터넷전화(VoIP)이며, 3대 인프라는 BcN(광대역통합
콘텐츠가 디지털 형태로 재생산되어 기존의 콘텐츠와 새로운 디지털콘텐츠가 통합되고 있는 것도 하나의 요인이다. 이에 따라, 창의적인 콘텐츠가 발전된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새로이 제작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으며, 관련 산업이 앞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