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yman은 시뮬레이션게임을 역할 놀이학습과 문제 해결 학습을 혼합한 극화 학습을 변형시킨 방법으로서 게임과 모의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시뮬레이션게임은 모의학습, 가상 실험 연습, 모의 상황 게임, 모의 상황 놀이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이 학습 과정에는 갈등 상황이
미래 사회에 부응하는 인간상의 정립을 위해 민주 사회의 한 일원으로 생활해 나가는 데 필요한 도덕적 규범을 준수하는 행동의 습관화를 중시한다거나, 설득과 교화, 감화 등을 통하여 규범을 실천에 옮기도록 규제하는데 힘쓰기보다는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 취해야 할 올바른 행동이 무엇인가를 합
② 역할놀이 참여자 선정
이 단계는 참여자를 선정하는 단계로 아동들과 교사는 여러 가지 배역과 관련하여 그들이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느끼고, 어떤 행동을 할지 등을 설명한다. 그리고는 아동들이 자진해서 역할놀이를 하도록 한다. 그러나 어떤 역할과 관련하여 추천되는 학생에게 그 역할을
주요 학습 활동이다.
Ⅲ. 게임놀이학습(게임놀이모형, 교육)의 특징
실제 생활의 어떤 국면을 재현하는 활동으로 시뮬레이션게임(simulation game)을 말한다. 모의법(simulation)과 승부를 가리는 놀이(game)를 합친 방법이다. 학자에 따라 용어 표현에 차이가 있으나 ‘교육적 극화 놀이(education simulation)`,
시뮬레이션이 개발되었다.
1970년대 초까지 게임과 시뮬레이션은 대학에서 경영학과에서 많이 사용되었고, 초.중등 수준에서는 경제적 의사결정, 정치적 행동, 환경문제, 직업 정보 등의 많은 영역에서 사용되었다.
3. 게임, 모의학습(시뮬레이션게임), 역할놀이게임, 모의학습, 모의학습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