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서 절정의 장관을 연출하였다. 고려 말 이래 선초에 이르기까지 성행했던 송시풍(宋詩風)은 중종ㆍ명종 시기를 기점으로 점차 변화의 조짐을 보이다가, 선조ㆍ광해연간에 이르러 당시풍(唐詩風)이 시단의 주된 흐름을 형성하게 된다. 그 계기를 마련한 것은 박순(朴淳)이며, 세칭 삼당시인으로
)과 周榮(詩品)에게서 초기 비평형태를 접하게 되었다가, 宋代 歐陽脩의 六一詩話 이후로 비평문학의 울흥을 보게 된다. 우리의 역시 고전비평 역시 신라가요에 대한‘其意心高·詞淸麗句·感動天地鬼神’이라던가,朴寅亮시에 ‘感動幽顯’등은 모두 작자의 창작력과 작품의 品格을 매김한 비평의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높은 곳에서는 원망의 소리가 높으니라 이 시는 이도령이 암행어사가 되어 마을로 돌아와 변학도의 연회장에서 변학도의 비리를 호소하며 읊은 시다 따라서 시의 흐름도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