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반가사유상은 한 손으로 턱을 괴고 한쪽 다리를 반대편의 무릎 위에 얹은 사유의 상으로 6세기부터 7세기 무렵 만들어졌다.
초기 불교 전래 시기의 삼국에서 만들어져, 삼국통일 초기까지만 유행했던 독특한 양식의 불상이다
대표적인 국보 금동 동상은 국보 78호, 83호 미륵반가사유상이
방지라는 이유로 전실에 목조 건물이 들어섰다. 그리고 석불 보호 차원에서 유리창이 쳐졌다. 일제시대부터의 이런 일련의 조치는 모두 석굴에 해(害)만 끼쳐 현재 석굴은 에어컨의 진동과 소음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석종교와 예술, 과학이 최고의 조화를 이룬 석굴에 대한 진지한 연
1. 발표에 들어가기 앞서서
불상은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게 나타나고 부처의 신격화 된 모습을 강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통하여 형상화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희 조의 발표수업은 특히 부처님을 신격화한 여러 가지 표현방법, 불상의 형식을 중점으로 하여 구성하였습니다.
2. 불
목조관음상이나 고오류지(廣隆寺)의 목조반가사유상과 같은 상에 그 영향이 나타난다. 중국의 경우 5호16국시대→남북조시대→동서위시대→제주시대→수→당시대인데 현존하는 불상이 모두 6세기이후의 것이므로 남북조와 제주시대의 양식이 나타나고 있다. 즉 5세기 중엽의 북위양식은 매우 드물고
목조건축의 기법을 사용하여 만들었다. 무너진 뒤쪽을 시멘트로 보강하였던 것을 새롭게 복원하기위해 해체 중에 있다. 전시관에는 미륵사의 복원된 모형이 있다.
미륵사는 신라의 침략을 불교의 힘으로 막고자 지은 호국사찰로서 백제가 망할 때까지 중요한 역할을 했던 곳으로 여겨지는 역사적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