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론(목회론)-
서론 칼빈의 목회칼빈의 목회론을 알기 전에 칼빈이 목회를 어떻게 해 나갔는지를 알아보지 않을 수 가 없다. 칼빈의 첫 번째 목회와 두 번째 목회에 대해서 기술하고, 중요한 요점만을 서술할 것이다.
칼빈은 위대한 개혁자이며 신학자이며 저술가일 뿐 아니라 훌륭한 목회자였
칼빈은 개혁주의 신학의 뿌리가 되는 [기독교 강요] 제4권에서 성경에 기초한 교회론을 전개한다.
1.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교회론과 직제론
존 칼빈은 [기독교 강요]에서 장로교 정치의 필요성과 성경적 기초에 입각한 직제에 대하여 언급했다. 그러나 제네바에서 목회 사역을 하는 동안
칼빈의 교회론을 통하여 이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새롭게 우리 교회의 정체성을 다시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칼빈은 그 당시 가톨릭교회의 부패상과 화석화된 교리, 재세례파의 도전에 직면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회를 정립했고, 목회를 하면서 교회를 개혁하였기에 그를 통해 우리 주님이 몸
Ⅰ. 서론
칼빈은 프랑스 피칼의 주 노용시에서 1509년에 태어났고 다른 어떤 개혁자보다 유복한 가정에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그의 아버지의 영향으로 신부가 되는 수업도 받았고 후에 법학도 배우고 문학까지도 접하면서 그는 개혁자로서의 자리를 잡아 갔다. 1532년 그가 회심하기까지 여러 학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이며,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서는 그러한 주제에 대한 논의들이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위르겐 몰트만은 1965년 희망의 신학을 발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