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가사의 서사 지향적 변모양상
고려 말 승려들에 의해 형성되어 조선전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다듬어진 가사문학은 자연을 소재로 한 서정의 정조로 되풀이하다가 후기에 이르러 문학 담당층의 확대와 함께 다채로운 변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그간 논의 대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온
Ⅰ. 서사와 플롯
사건(events)은 서사의 본질적인 요소로서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이라는 맥락 속에서 발생한다. 이 사건들이 인과 관계적으로 배열된 것이 플롯이며 플롯 분석은 서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기초적인 작업이다. 그러나 플롯에 관하여 서사학에서 가르치는 개론적인 수준을 안다고
Ⅰ. 서사와 독서치료
서사가 어떻게 하여 치료적인 힘을 발휘하는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시 한 번 짚어보자. 사람은 탄생해서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보고 듣고 경험한 정보(情報)라는 재료를 가지고 자아(自我)라는 집을 짓는다. 되어가는 존재로서 나는 “나의 이야기”가 곧 나이다. 그렇다면 이
2. 몽유록의 유형적 특징
몽유록은 그 장르의 범위 내에서 이념제시형과 현실비판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정학성은 몽유록소설을 이념제시형 몽유록, 현실비판형 몽유록으로 양분하고 그 특징을 고찰하면서 몽유록소설을 사대부들의 독특한 문예양식으로 보았다.
이념제시형 몽
서사문학의 경우, 계몽기 지식인들은 번역과 번안 그리고 창작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문체의 혁신을 모색했다. ‘최초의 근대적 잡지’ 『소년』은 지속적으로 서양문학을 번역하여 실었다. 『소년』은 신소설이나 정치소설에서 일정하게 거리를 두고자 했으며, 그런 문학과는 구별되는 ‘순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