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의 형식적 특징은 우리의 호흡에 맞게 무엇이든 노래할 수 있는 4음보격의 완벽한 운율을 갖추고 있는 점으로 이는 시조의 종장형식과 동일한 결사구조를 그대로 구비함으로써 작품 종결을 알리는 표시가 되는 동시에 제시된 주제를 거듭 확인하는 기능을 한다. 뿐만 아니라 가사는 본래 가창문학
Ⅰ. 서론
규방가사는 조선 후기 양반 사대부가 여성들이 주로 향유하던 문학이었다. 규방가사는 남성들에 비해 대부분의 활동에서 제한을 받고 있었던 여성들이 그들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였으며 이로 인해 여성들은 자아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규방가사는 그 성립시기, 작
가사
작자가 반드시 여자인 것은 아니므로 수용자를 중심으로 이해하는 편이 더 적합
대부분 작자 미상
(1) 계녀가 : 시집가서 해야 할 행실을 딸에게 가르치는 가사
(2) 경축가 : 집 안에 경사스런 일이 있을 때 지은 가사
(3) 풍류가 : 놀이를 즐기는 감회를 나타낸 가사
① 화전가 : 자식과 부
가사는 처음에는 지배계층의 전유물이었으나 시대의 발전과 더불어 서민도 같이 짓고 즐기게 됨으로써 그 형식 자체가 발전하게 된 것들이다. 그러므로 신라시대 이래의 국문시가의 모든 양식은 남녀노소가 같이 부르고 읊으며 즐긴 노래로 파악하면 될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조선시대 후기부터 20
2.2. 두 번째 상부와 개가
덴동어미가 첫 번째로 개가한 집안은 경상도 상주땅 이이방네로, 그녀는 이이방의 아들인 이승발의 후취로 들어간다. 이번에도 시집은 부자였고, 남편과도 금슬이 좋았으나 결혼한 지 3년 만에 이포로 인해 집안이 결딴나고 만다.
이로 인하여 덴동어미 내외는 하층민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