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교를 접하게 된다. 한국무교는 이 민족의 신앙적 기반과 핵심을 이루는 민중종교로서 고대사회에서부터 지금까지 민간신앙에 그대로 전승되어온 원시 고유신앙의 유물이다. 이는 문명의 단계에 있어서 민중의 저층에 잔존해 있는 만큼 체계적인 교리사상이나 조직을 가진 것은 아니나, 아직도 많은
현대 사회에 이르러 무교는 그가 가진 위상과 그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인식 등 여러 방면에서 크게 변화했다. 무업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일반 신당에서 인터넷이나 전화 등 온라인으로 옮겨갔으며, 옛날에는 ‘천한 것’으로 분류돼 멸시받고 억압받아온 무교가 이제는 문화재로 지정되기까지 하며 보
2.박해 받은 무교
특히 제 3 공화국의 ‘조국 근대화’의 일환으로 일으켰던 미신 박멸운동으로
수많은 굿당이 사라지고 무교 계통의 종교단체 건물이 철거되는 등 계속 수난을 받음
하지만 무교인들은 ‘대한승공경신연합회’와 같은 협회를 만들어 세력을 조직화. 편견과 수난 속에서도 무
2.2. 무교의 조화론(調和論)과 인간중심주의
무교의 현세중심주의는 조화론으로 이어진다. 무교는 인간과 신령과 무당이 굿판에서 함께 만나 인간세상에서 맺힌 문제를 풀어버리고 조화를 이루는 굿의 종교이다. 인간세상의 문제는 조화가 깨진 상태를 말하고 굿의 기능은 조화의 회복에 있다. 맺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