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구정광대다니경의 종이가 그 증거라 하겠다. 우리나라 종이의 기원 및 전래는 몇 가지 설이( 2세기- 7세기 ) 있는데 그 내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2세기 설은 현재까지 한지의 주원료인 닥은"저(楮)"가 중국에서는 기원전 2세기부터 기원 후 2세기 사이에 tag, 혹은 tiag라는 음으로 읽혔다고 한다.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란 서역의 스님 미타산(彌陀山)이 704년 무렵에 중국에 와서 한자로 번역한 불경의 하나로서, 탑 건립에 따른 공덕을 강조한 경전이다.
이 경전에 의하면 99개 또는 77개 작은 탑을 만들어 그 하나하나에 다시 다라니를 넣어 탑에 봉안하는 행위는 곧 99억의 탑을 만드는 것과 같은
Ⅰ. 서론
미는 어떤 대상이나 어느 개념을 일컫는 명사가 아니라 인간의 지각 작용과 상관관계가 있는 말이다. 다시 말해서 아름다움을 ‘느낀다’라고 서술적으로 쓰여질 때 미라는 어휘의 의미가 뚜렷해지고 그 자리매김에서 동사임이 분명해진다. 따라서 명사형으로 ‘미’라고 표현되어 있더라도
무당의 종류
1. 강신무
자연적인 강신에 의해 정신 이상(종교 체험)의 과정을 거쳐서 신의 의사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되는 무당
신병 -> 내림굿 -> 신어머니 로부터 수련
영통력을 갖고 신과 교통하여 영계를 왕래
2. 세습무
혈통에 따라 인위적인 세습에 의해 되는 무당
세습무가 계승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