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란 서역의 스님 미타산(彌陀山)이 704년 무렵에 중국에 와서 한자로 번역한 불경의 하나로서, 탑 건립에 따른 공덕을 강조한 경전이다.
이 경전에 의하면 99개 또는 77개 작은 탑을 만들어 그 하나하나에 다시 다라니를 넣어 탑에 봉안하는 행위는 곧 99억의 탑을 만드는 것과 같은
역사
1.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신라의 목판 인쇄물 중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것은, 1966년 10월 13일 경주 불국사의 석가탑을 수리하던 중 탑신부에 안치된 사리함 속에서 발견된《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이다.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비록 소형의 목판 권자본이긴 하
(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문화의 전파와 발달은 전적(典籍)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기에 전적을 스스로가 베껴서 이용하였기 때문에 별로 유통되지 못하고 자급자족에 그쳤으나,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책의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도는 문화수준
모든 것이 너무나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현대 사회와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무엇을 얻고 있는 지 무엇을 잃고 있는 지도 모른 채 허겁지겁 달려가기 바쁘다. 너무 바쁜 몸과 너무 바쁜 정신. 그래서 사람들은 종종 ‘정신을 놓고 산다’ 혹은 ‘정신이 없다’ 따위의 말들로 자신의 행위
무구정광 다라니경>이 7C경에 실용화 되었으며 서양보다 200년이나 앞서 발견된 금속활자의 동활자를 이용한 <상정고금예문> 50권을 발견하여 그 증거를 확실히 해주고 있다. 이같이 역사를 반영해주는 출판매체의 연구개발 진전은 필요하며 정보화 시대의 보다나은 생활을 위해서도 매체의 발전은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