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은 그 형태와 더불어 내면적인 뜻과 결합하여 그 가치를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여기서는 이러한 상징의 의미를 ‘문양과 색채’라는 주제를 통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2. 한국의 문양
2.1. 한국 문양의 시대별 특징
2.1.1. 원시시대
한반도에서 생활용기에 의도적으로 나타낸 무늬
시대의 생활이 보이고, 철학이 보이고, 그 시대의 문화와 자연환경이 보인다. ‘생활로서의 집’으로 바라보면 단순히 집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를 이해할 수 있다. 역사에서 보여지는 변화는 삶의 변화를 의미하고, 그 삶의 변화는 집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우리는 집을
문양의 개념
전통 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표상된 제2의 자연 또는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양은 생활 미술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단순히 감상의 대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기원을 담은 주술적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우며, 특히 여자 옷은 짧은 저고리와 넉넉한 치마가 어울려 옷차림이 단정하고 아담하다. 예복과 평상복이 나뉘어 있으며 남녀별 성인과 어린이용, 계절별로 나뉜다.
2)한복의 역사
(1) 삼국시대
삼국시대에는 특히 의복의 재
의미
인류는 내면의 세계를 암시적으로 표현하고자 다양한 기호라든가 문자 등을 의사소통이나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이용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이렇듯 문양의 발생은 문영이 싹트기 이전에 이미 초보적인 도구나 상징물을 만들어 사용하면서 부터 비롯되었고, 그것은 문자, 회화와 건축의장 공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