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의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상징은 그 형태와 더불어 내면적인 뜻과 결합하여 그 가치를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여기서는 이러한 상징의 의미를 ‘문양과 색채’라는 주제를 통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2. 한국의 문양
2.1. 한국문양의 시대별 특징
2.1.1. 원시시
구성상 결점을 지닌 형태로, 부족하거나 일그러진, 그래서 더욱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대상으로, 추상화 되어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알아보았던 건축의 실외, 실내. 그리고 전통 문양을 볼 때 한국 특유의 레이아웃과 색채, 문양으로 독특한 디자인의 형태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 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표상된 제2의 자연 또는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양은 생활 미술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단순히 감상의 대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기원을 담은
상징 복색...
계급과 신분에 따라 복색을 제한하는 것은 인류의 공통적인 문화현상으로, 우리 나라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며 오히려 더욱 엄격하고 지속적으로 지켜졌다.한국에서 복색 제한의 전통은 삼국시대의 관복제도를 통해 뚜렷이 나타난다. 삼국 중 고구려에서는 비교적 분화 정도가 미약하고
한국인의 의식세계를 지배했던 음양오행적 사상에 더 깊은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사대부의 여기(餘技)로 발달했던 문인화(文人畵)에서나 사대부의 거실, 그 어디에서도 색채가 거의 없었음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한국인의 정신세계와 생활양식을 지배했던 유교적 사고방식이란 인간적인 감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