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가 그것이다. 굿은 인간의 희로애락을 담고 있는데, 이것을 한곳으로만 몰아가지 않고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 인간의 문제를 풀어 가는 과정이다.
Ⅱ. 무속의 범위
우리사회에서 일반인들은 무속이니 미신이니 하는 말을 들으면 곧 점을 치거나 손금, 관상, 사주를 보는 일, 고시를 드리거나
것이다. 또한. 이런 입체적 존재 사고는 상상력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고, 또 그런 상상력이 인간에게 미래를 향한 희망을 준다. 상상력에 의한 미래 지향성은 인간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고, 또 있어야 하며, 모든 종교, 예술, 과학, 사회 정책이 이와 같은 미분적 상상력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성무 과정으로 구분하여 신이 내리는 신병을 체험해 영통력을 얻는 무당인 강신무와 이와는 달리 신이 내리지 않고 무당이 되는 세습무가 있다. 특히 강신무의 신병체험을 종교의 입장에서 보면 ‘신의 부름’인 종교체험-신의 체험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좀더 분석해서 원형 사고의 입장에서
한국의 전통문화다고 대답할 수 있다. 문헌상으로 남아있는 한국의 모든 시조신화들의 내용과 고대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적행사와 의례절차에 관한 기록들에서 발견되는 기본적인 사고구조와 가치관은 성역사상과 신성족의식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즉, 자기네들이 삶을 누리고 있는 터전을 성역시하
Ⅰ. 서론
한국의 무와 샤머니즘의 동질성에 대한 논란은 있으나 샤머니즘이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일대의 보편적 원시종교현상이라고 이해된다. 즉, 샤머니즘은 종교현상이고, 이러한 종교현상은 오늘날 종교사적 지식에 의하면 이것은 거의 범세계적인 종교현상으로 드러나고 있다. 캠벨(Camb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