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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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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무속(무속신앙)의 성격

Ⅲ. 무속(무속신앙)의 윤리관
1. 가정윤리의 강화
2. 사회윤리적 기능
3. 무속의 윤리에 대한 역기능
1) 한국종교의 기복화(祈福化) 현상
2) 가족주의의 폐해
3) 신흥종교의 발생

Ⅳ. 무속(무속신앙)의 범위

Ⅴ. 무속(무속신앙)의 원형
1. 제의(祭儀) 공간과 시간의 원의(原義)
2. 무속의 존재 근원과 원본(原本)

Ⅵ. 무속(무속신앙)의 제문제

Ⅶ. 무속(무속신앙)과 무속적 사고
1. 신화적 사고는 생명과 우주를 주재하는 근원적인 힘에 대한 두려움과 전율의 태도다
2. 신화는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럼으로써 현재의 삶을 보증받는 기능을 갖는다
3. 인간이 집단적으로 환경에의 순응을 달성하려고 힘쓰는 동시에 주변의 여러 힘에 적응하기 위한 올바른 태도를 찾으려고 하는 방법이다
4. 신화는 세계에 관한 나름대로의 설명의 공급원이 된다
5. 신화는 그 부정적 측면으로서 주술을 갖는다

Ⅷ. 무속(무속신앙)과 외래종교
1. 무속과 불교
2. 무속과 도교
3. 무속과 유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속은 무당을 주축으로 하여 민간층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간신앙의 한 형태이다. 무당은 점을 쳐서 인간의 앞일을 예언하는가 하면 굿을 해서 병을 고치는 등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구실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당이 신과 이야기하고 , 만나며 때로는 신이 산다는 하늘이나 지하의 세계를 여행한다고 믿기도 한다. 이런 무당은 예로부터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무속이 한민족의 근간을 이루는 종교적 구실을 해왔다. 무속이 안고 있는 종교, 그리고 음악, 연극, 문학, 무용 등의 예술과 사상 등의 정신사적 문제는 또한 이로써, 실로 큰 것이다. 한편, 현재 한국에 분포되어 있는 무당을 유형상으로 보면, 성무 과정으로 구분하여 신이 내리는 신병을 체험해 영통력을 얻는 무당인 강신무와 이와는 달리 신이 내리지 않고 무당이 되는 세습무가 있다. 특히 강신무의 신병체험을 종교의 입장에서 보면 ‘신의 부름’인 종교체험-신의 체험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좀더 분석해서 원형 사고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신병증상은 몸이 시름시름 아프면서 신의 꿈을 꾸거나 신의 환상을 보고 일상의 주식인 밥을 먹지 못하고 냉수를 주로 마시며 부부관계가 싫어지고 소위 미친 증세로 들어가 집을 뛰쳐나가서 배회하게 된다. 이런 증상은 지금까지 이 세상에서 살아온 현실을 모든 질서와 가치체계 일체를 거부하는 현상이다. 현실의 거부는 결과적으로 현실이 아닌 비현실의 다른 세계를 의미한다. 그래서 신병은 이와 같은 현실이 아닌 다른 세계로 들어가면서 지금까지의 현실 일체를 거부하고 소거시켜 없애버리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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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곤(2001), 민속학술자료 총서 278 : 무속가무1, 우리마당터
심우성, 조선무속의 연구, 동문선
조성제(2005), 무속에 살아있는 우리상고사, 민속원
최길성(1999), 새로 쓴 한국무속, 서울 : 아세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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