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재 존재하는 불교의 많은 의례들은 붓다 당시의 초기불교에서 소박한 형태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예불과 불공의 의례는 붓다와 출가수행승에 대한 예경과 반승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호신주 등 주문의 지송이 이후 불교의례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송주의 원초적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첨단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시대에 살고 있다. 모든 과학 분야에서도 특히 생명의 신비를 탐색하는 생명 과학은 금세기에 접어들어 다른 과학 분야와 비교해 볼 때 획기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 하나가 최첨단 생물 과학의 지식, 정보 그리
1. 존엄사에 대한 불교의 입장
존엄사에 대한 논란은 ‘존엄사’ 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시점부터 시작하여 2009년 6월 국내 최초로 대법원에서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하라’ 는 판결을 받은 사건을 뒤이어 불교를 비롯한 각 종교계에서의 논란은 계속 되고 있다.
부처님의 생명존중 사상
나. 무아이론
불교에 의하면 우리가 존재라고 부르는 것은 실제로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물질적, 생물학적 또는 정신적 현상의 집합체에 불과하다고 한다. 즉 육체라고 하는 것은 몇 개의 물질적인 요소들의 모임이고 정신이라고 하는 것은 감각기관들과 그것에 해당하는 대상들 간의 접촉에서 발
무아봉공에 밝히고 있으며, 근본적으로는 상없는 베풂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2) 사요의 실천덕목
사요란 자력양성, 지자본위, 타자녀교육, 공도자 숭배를 말하는데 자력양성은 소태산은 요보호대상자에 대한 보호의무를 환기시키고 있으며, 동시에 자조의 능력도 갖추어야 함을 강조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