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동작은 제스처이며 제스처는 상상되는 중요한 동작이다. 그리고 중요한 동작은 표현력이 풍부한 동작이다. (Langer, 1988)
무용을 공연예술이라고 말하는 것은 암묵적으로 시각예술과 공연예술의 유추에 호소하는 것이다. 이런 유추는 자연스럽게 공연예술의 본질을 고려할 때 등장하는 두 가지 사
무용치료는 다양한 치료계층의 필요를 충족시키며 음악, 미술, 연극 등과 같이 예술치료의 전문분야로 뿌리 내려 왔다. 무용치료에서 무용이란 신체를 도구로 한 움직임을 통하여 신체와 정신이 일치되고, 통제되고 억눌려 있던 내면의 갈등을 외부로 표출시킴으로서 자신과 외적환경사이를 연결시켜
무용치료는 환자들로 하여금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신체 움직임을 통해 올바른 자아와 신체상(Body Image)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며 정상적인 생활로의 복귀를 할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무용은 역사 속에서 순수예술로서의 측면과 함께 그 발생의 기원에서부터 본질적으로 치료적 가치
무용수는 마주보면서 무대를 가로 지르는 최량의 방법인 앙 드오르 기법을 개발하였고, 현실로부터 비현실의 세계로 비상하는 발레의 본질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러한 발레의 양식은 무용이 가지는 표현성을 망각한 것이었다. 이에 18세기 후반에 들어서면, 장 조르주 노베르의 이론에 의해서 발레의
예술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무용에 대한 각기 다른 해석과 체험으로 무용의 개념을 하나로 규정하기에는 힘들다.
2. 한국무용(韓國舞踊)의 정의
민족의 사상과 감정이 내재된 정형화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움직임
한국적 미형식을 본질로 삼는 모든 무용
정(靜)·중(中)·동(動),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