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은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이며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무용에 대한 각기 다른 해석과 체험으로 무용의 개념을 하나로 규정하기에는 힘들다.
2. 한국무용(韓國舞踊)의 정의
민족의 사상과 감
무용에 이르기까지 땅에 굳건한 뿌리를 두고 땅을 다진 뒤에 점차 하늘로 비상해 가는 것으로 우리 춤은 하늘을 지향한다.
우리 춤이 지닌 아름다움의 원천이 아름다움의 원천이 되는 기초 원리는 버선발의 사뿐한 디딤새에서부터 시작되며, 춤출 때의 감정은 땅바닥에서 헤매는 한 인간이 아니라 하
무용을 이용한 경우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 글에서는 오늘날까지 극단적 사회주의 체제를 고수하고 있는 북한을 예로 들어, 무용이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이 되는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어떠한 효과를 가지며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지 북한예술무용의 한정적 부분 안에서 두 가지 사례를
창작되고 옛 춤을 복원하고 재연하면서 춤의 형식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현상을 보였다.
(2) 대표적인 춤
한국의 전통춤은 크게 궁중춤과 의식춤, 민속춤, 창작춤으로 나뉜다. 이 중 조선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춤은 궁중춤이다. 궁중무용은 정재라고도 하며 내용면에서는 사상적인 기반을 가진 의식
무용공연이 훨씬 다양해지고 제작 규모가 커지는 결과를 야기시켰다. 무용 사회 전체의 규모가 확장된 사례는 여러 부문에 걸쳐 나타났다. 우선 지난해에 이어 정부가 실시한 `무대공연작품 지원 사업`으로 인해 기존의 문예진흥원 지원금 외에 20여억 원이 추가로 무용계에 지원되었다. 이 같은 창작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