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에 나타난 전위적 양상에 관한 연구를 하기 이전에 현대무용의 발생과 그 역사에 대해 알고싶었다...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
무용을 주도(主導)했던 것은 발레였다. 그때까지의 발레는 다만 하나의 무용예술이었던 것이다.
발레는 움직임의 조합이 아니라 신체 언어다. 그저 뛰어오르는 게 아니라 왜 이때 뛰어오르는 건지, 왜 도는 건지 관객들에게 이해를 시켜야 한다. 그걸 표현하려면 연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발레는 가
무용치료가 가지게 될 방향성과 가치 이해무용치료의 정의
'Dance therapy’, '동작 치료'한 의미로'Movement therapy'
개인의 정신과 육체의 통합을 위한 과정으로 움직임을 정신 치료적
으로 사용하는 것
⇒ 움직임 자체 언어가 있는 춤은 감정이입과 표현이 단순히 신체에 의한
율동만을
[서론]
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현대에 들어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무용을 추구
무용은 우리의 얼을 담은 만큼 그 얼을 느끼고 같이 숨쉬어주는 것, 발레는 서양의 것인것만큼 감정의 우러나오는 표현과 기교를 아는 것, 현대무용은 우리가 느끼는 그대로의 표현을 제 해석없이 받아들이는 것이라는 생각을 이번 무용의 이해 시간에 아주 조금 터득했다고나할까?
피나바우시의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