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에 나타난 전위적 양상에 관한 연구를 하기 이전에 현대무용의 발생과 그 역사에 대해 알고싶었다...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
호소력이 뛰어난 예술로 손꼽힌다. 발레는 이미 세계보편성을 띤 춤언어로 통용되고 있기에 국지성을 벗어나, 우리예술을 브랜드화하는데 있어 그 어떤 예술장르보다 유리한 지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모던 발레혹은 현대무용에서 신체의 언어와 표현력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서론]
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현대에 들어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무용을 추구
무용은 우리의 얼을 담은 만큼 그 얼을 느끼고 같이 숨쉬어주는 것, 발레는 서양의 것인것만큼 감정의 우러나오는 표현과 기교를 아는 것, 현대무용은 우리가 느끼는 그대로의 표현을 제 해석없이 받아들이는 것이라는 생각을 이번 무용의 이해 시간에 아주 조금 터득했다고나할까?
피나바우시의작품
무용을 만드는 재료의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용의 본질적인 실체임을 강조한다. 이럴 때 동작은 무용가가 의도하는 것과 객관적으로 그것을 이해하는 지각과의 사이를 연결해 준다.
또한, 현대무용은 모든 정서적 경험의 표현 방법으로 이성을 초월한 감성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언어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