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무위자연의 논리
無爲自然이란 두 말할 여지없이 老子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플라톤에게 Idea가, 석가에게 佛이 전체의 사상을 대표하는 개념이듯, 노자는 무위자연론이라는 개념으로 그의 도덕경을 일관하고 있으며, 이는 노장사상의 핵심에 위치하면서 일관된 맥을 이루어 왔다.
먼저 무위자연
무위(無爲)
도가사상에서는 일체의 만물을 생성소멸시키면서 그 자신은 생멸을 넘어선 초감각적 실재 내지 천지자연의 이치로서의 道의 본질을 체득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는데, 그 도의 본질을 나타내는 것이 무위(無爲)라는 개념이다. 무위란 인위(人爲)의 부정(否定)을 뜻하며, 결코 아무
반국가주의(즉 무정부주의)이며, 철저한 무위자연의 불간섭주의이다. 인위적인 조직, 즉 국가와 같은 조직의 특성에 조직에 주목하고 그 구속틀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인간의 모습을 꿈꾸었던 것이다. 이러한 입장은 “나라를 작게 하고 백성의 수를 적게 하라”(小國寡民)에 잘 나타난다.
1.도가와 무위정치
도가는 공자와 거의 동시대인 인물인 노자(老子)에 의해 창시되어 전국말 장자(莊子, B.C. 369-286)에 의해 완성된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사상의 체계는 전국 중기 이후에 형성되었고, 『노자』도 전국말의 사상이 농후하게 보인다. 도가는 개인의 본성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Ⅰ. 서론
사회가 현대화 될수록 노인의 지위가 낮아지게 되고, 생산기술의 변화, 건강기술의 발달, 도시화, 대중교육의 기회확대 등을 수반하는 변화가 노인들에게 빈곤, 질병, 무위(역할 상실), 소외 등을 가중 시킨다고 한다. 또한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면서 가정 부양기능 약화와 젊은이들의 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