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에 보면 ‘~하더라’식의 표현은 찾아보기 힘들다.
즉, 이광수의 '무정'은 취재의 현실성, 사실적인 산문 문체, 심리 묘사를 통한 성격의 창조
등 종래의 '신소설'에서 볼 수 없었던 '현대 소설의 본격적인 면모'가 드러난 소설인 것이다.
이처럼 신소설이 지니고 있던 고대 소설의 요소를 청산
근대화의 움직임은 어느 정도의 피동성은 부인할 수 없지만은 근대 자본주의의 접촉과 자아각성에 의한 일반 민중의 참여를 얻어 지속적으로 발전·성장해 오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좀 더 본격적인 근대화의 시발점으로 보려는 관점은 많은 학자들의 호응 내지 동조를 얻고 있는 것이다.”(전관용
통해서는 그리스 도시 국가를 배경으로 우리의 역사에 일종의 의문을 제기했다. 이문열은 훗일 '시대와의 불화' 란 산문집에서 자신이 왜 '어두운 열정에의 경사(傾斜)를 거부했는지' 를 해명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젊은이들의 삶을 그린 유후명의 '돈후의 사랑' , 샤머니즘 혹은 원시적인 신화의 세계
본론>
염상섭과 문학
▷염상섭의 문학적 자존심과 부끄러움의 시작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나.
염상섭의 나이 19세 때 일본육사 26기생인 맏형 염창섭이 육군장교로 근무하는 경도에 갔고 거기서 경도부립 제2중학에 들어갔다. 이 사실은 염상섭을 이해함에 있어서 특별히 기억해 둘 만한 일이다.
산물로서의 진정한 소설이 발생하게 되었다. 결국 1920년대는 소설의 양식이 확립되어가던 과도기적 시기이며 진정한 근대적 소설이 탄생한 시대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920년대는 소설사에서 의미 있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1919년 이광수의 무정을 시작으로 그 한계점을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