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 7월 18일부터 1910년 8월 28일까지 발행된 적극적인 항일 노선의 신문이었다. 박은식, 신채호, 양기탁 등이 편집에 참여하고 논설을 써서 국권 상실 과정에 있는 시기에 항일 구국의 논지를 펴고 민족의 각성을 열렬하게 주장했다. 그렇게 하는 데 기사나 논설만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문학작품을 적
시대구분은 역사 발전에 대한 과학적 역사인식과 현실 변혁을 위한 실천적 현실인식을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적 무기인 것이다. 북한의 우리 문학사 인식. 민족 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
소설이 이광수에 의해 성립된 한편, 일본에서 들어온 신파극의 영향으로 희곡문학이 싹트게 되었다. 시와 소설, 희곡의 기초이론이 성립됨과 함께 비평 역시 그 기초이론 성립을 이루었는데, 1900~1910년대 비평이 비평의 장르화 이전 시기의 산물로서 근대문학비평의 여명기라면 한국문학사에서 1910년
시작했다.
이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
3-2. 작품의 의의
1970년대의 산업화 현실이 보여주는 역기능에 주목한다. 주로 허위로 채워진 현실과
위선과 거짓, 일탈과 위악으로 현실의 허위성에 대응하는 인물들을 섬세하게 포착하고 있
다. 타인의 방은 문명화, 합리화, 진보라는 이름의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동시에 배제와 차 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