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슘페터의 고전적 민주주의(직접 민주주의) 비판]
①사실 ‘공공선’이라는 개념은 없다 : 모두가 합의할 수 있는 공공선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합의가 이루어졌어도 달성 방법에 대한 의견도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다.
②대중은 자신의 사적문제에 대해서는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지만, 공적문제
민족(사학)의 등장 이전 상황
1910~1920년대의 조선에서는 일제의 식민통치로 인해 우리 민족의 말은 물론 우리 민족의 역사를 배우고 가르치는 것도 거의 불가능했다. 게다가 대한제국 시기의 사서 또한 이미 식민사학에 오염되어 있었기에 이 시기에는 개인의 역사의식과 역사를 알고자 하는 지적 호
▶ 프랑스와 영국 - 자본주의 국가였던 프랑스와 영국 두 나라는 이 시기에 국내문제에 보다 관심을 두었고 국제사회에서 현상유지를 지향했다.
프랑스는 군사. 외교. 경제적으로 우위였으나, 1933년 이후 프랑스 경제는 체계적으로 꾸준히 충격과 붕괴의 길로 접어들었다. 경제적 생산의 곤경 뒤
김산. 그 이름을 소개받은 것은 이번이 세 번째이다. 한번은 책을 통해서, 한번은 다른 수업을 통해, 그리고 이번 근대민족운동사 수업을 통해서 세 번째이다. 이 세 번의 소개는 하나 같이 김산이라는 인물은 한번쯤 알아야 한다는 결론으로 나에게 말하고 있었다. 한국 독립에 있어서 특별하게 취급되
인간이 독립인인가, 아니면 집단적으로 존재하는가에 대한 문제로부터 시작된 사회와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해석은 오래도록 해결하지 못한 큰 난제이다. 사회라는 것은 일정한 경계가 설정된 영토에서 종교 ·가치관 ·규범 ·언어 ·문화 등을 상호 공유하고 특정한 제도와 조직을 형성하여 질서를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