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서가면극-봉산탈춤, 은율탈춤, 강령탈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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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서가면극-봉산탈춤, 은율탈춤, 강령탈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해서가면극
2. 여러 기원과 신화
3. 연희시기와 장소
3.1. 봉산탈춤
3.2. 은율탈춤
3.3. 강령탈춤
4. 전체과장
4.1. 봉산탈춤
4.2. 은율탈춤
4.3. 강령탈춤
5.인물의 역할 성격비교 -복색, 행동을 보고
5.1. 봉산탈춤
5.2. 은율탈춤
5.3. 강령탈춤
6. 탈과 춤사위 비교
7. 음악에 대해서
8.특징분석과 해학, 풍자, 풍요, 벽사
9.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해서가면극
황해도 일대에 분포되어 있는 가면극은 모두 탈춤이라 불린다. 이러한 해서 탈춤은 중국사신이 내왕하는 직북로에 위치한 봉산, 황주 등에서 중국 사신을 영접하기 위해, 또한 감영이 있던 해주에서 관아의 행사를 치루기 위해 전문적 놀이꾼이 산대희를 거행하던 영향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본산대놀이가 황해도 각지에 퍼진 것으로 보인가. 1827년의 에 의하면 당시에도 중국에서 사진이 오면 전국의 재인, 즉 창우들이 사신 영접행사에 동원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때는 물론 산대를 설치하지 않고 놀이를 놀았을 것이다. 어쨌든 황해도에서 사신이 내왕하는 직북로에 산대를 설치하고 놀이를 노는 산희대가 폐지된 후에도 중국 사신의 영접행사는 계속되었고, 따라서 전문적 놀이꾼들이 이 행사에 동원되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전문적 놀이꾼에 의해 형성된 서울 근교의 본산대 놀이가 황해도에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이다. 전경욱, 「탈놀이의 역사적 연구」, 󰡔구비문학연구5󰡕, 한국구비문학회, 1997
해서가면극의 분포를 보면 사리원·봉산(鳳山)을 중심으로 황주와 서쪽인 안악·재령·신천·장연·송화·은율(殷栗) 등지와 동남쪽 평야지대인 기린·신원·서흥·평산·신막등지, 해안지대인 해주·강령(康翎)·옹진·송림·추화·금산·연백등지에서 추어져 왔고, 5일장이 서면 대개 1년에 1회씩은 탈꾼들을 초빙하여 놀았다고 한다. 즉 이러한 탈춤은 황해도 지역에 널리 보급되었다. 현재는 봉산․강령․은율의 것만 서울에서 겨우 전승된다.
봉산탈춤은 북부지방에서 가장 큰 세시명절인 단오때에 정기적으로 마을행사로 추었으며, 비정기적으로 중국의 사신이나 새로 부임한 관료를 위해 추기도 하였다. 단오는 농경의례의 거족적인 봄축제로 곡식의 파종을 하고난 후 곡식이 잘 되기를 빌며 귀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바쁜 파종을 마친 사람들은 함께 모여 술과 노래와 춤을 추며 낮밤을 계속 놀았다한다. 이러한 제의적 성격은 우리의 전통예술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농경의례적, 풍요다산적 성격을 보여준다. 놀이꾼들만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각자 탈을 가지고 나와 무리를 지어 탈판을 벌여 밤새도록 4,5일을 놀았으며, 탈속에 숨겨진 남녀노소, 신분상의 차이등은 놀이판의 신명과 흥겨움에 잊혀져 가히 최고의 놀이판이었을 것이다. 단오놀이를 위해 봉산의 각 지역사람들은 일정한 비용을 각출하고, 부유한 사람이나 상인들을 특별 기부금을 내어 준비과정과 놀이에 필요한 경비를 보충했다고 한다. 예술공장 두레 (www.dureart.co.kr)-봉산탈춤
참고문헌
-김호석, 󰡔봉산탈춤 음악본󰡕, 민속원, 2006
// , 󰡔강령탈춤 음악본󰡕, 민속원, 2007
// , 󰡔은율탈춤 음악본󰡕, 민속원, 2009
-문화재청
-박전열, 󰡔봉산탈춤󰡕, 화산문화, 2001
-서연호 󰡔황해도탈놀이󰡕, 열화당, 1988
-양종승, 「강령탈춤을 통해 본 가면극의 무용적 요소」, 󰡔고전희곡연구5󰡕, 한국공연문학학회, 2002
-예술공장 두레 (www.dureart.co.kr)-,
-은율탈춤보존회 (www.eunyul.com)
-이두현, 󰡔한국의 탈춤󰡕, 일지사, 1983
- // , 󰡔한국가면극󰡕, 서울대출판부, 1996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전경욱, 「탈놀이의 역사적 연구」, 󰡔구비문학연구5󰡕, 한국구비문학회, 1997
- // , 󰡔은율탈춤󰡕, 국립문화재연구소, 2003
-정형호, 󰡔강령탈춤󰡕, 화산문화, 2002
-한국세시풍속사전
하고 싶은 말
해서가면극에 대해 서술하였다. 봉산탈춤, 은율탈춤, 강령탈춤에 대해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