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墨子)의 생애
본명은 묵적(墨翟), 묵자(墨子)는 묵가의 시조로서 공자와 거의 동시대인 춘추말 전국초기에 활동한 걸로 알려지지만, 그의 정확한 생(生), 졸(卒) 연대는 분명하지 않다. 또한 사마천의 사기『史記』에서도 공자와 같은 시대, 혹은 공자 이후라고 보있을뿐이다. 따라서 그의 주요
사상을 구축하고자 하였는데, 그 대일통 이념의 기반으로 하늘의 질서 원리가 지상의 인간 사회에 그대로 투영된다고 보는 천지인 삼재의 합일 논리 마련에 주력하였다. 그 결과로 제출된 천인감응 사상과 천(天) 중심의 일통사상은 진한제국의 정치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가 되었고, 중국적 사상 문화
학사촌(學士村)을 말한다.
순자는 〈시〉〈예〉〈춘추〉를 잘하였다고 일컬어져 직하에서 주목되었고, 제나라 왕에게 중용되어 세 번이나 학교의 좨주(祭酒)가 되었다. 그는 약 10여 년간 제나라에 머물러 있었는데 그 사이 진(秦)나라에 가 소왕(昭王)(기원전 306∼기원전 251)에게 유교의 효용을 권하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
화랑도는 진흥왕 때 조직화되기 시작한 청소년들의 수양단체로 신라시대의 대표 단체이다. 민간 단체였으나 국가의 지도를 받았으며 화랑과 낭도가 함께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바탕으로 도의를 닦음으로써 이성을 도야하고 시가와 음악을 즐김으로써 정서를 함양하고 명산과 대천을 찾음으로써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