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1) 유하에게 있어서 시와 영화란?
“시란 자신의 정서나 관념을 극대화시키는 작업이지. 그에 반해 영화는 정서나 관념을 최대한 일상화하는 작업이고. 그런 점에서 시와 영화는 정반대야. 그런데 그처럼 상반된 작업인데도 서로 만나는 부분이 있어. 영화는 감독의 관념과 정서를 최대한 일상적
마틴 루터킹, 반전데모, 여성운동 등 변혁운동 시절
격렬한 변화와 혁명적 기류(포크, 록 음악 등)
대중문화 1세대, 이소룡 세대
TV보급-급격하게 대중문화가 일상생활에 유입
유하는 이 시기에 문화적 정체성을 길러낸 세대의 대표적
아이콘
청년문화 (청바지, 통기타, 생맥주)
포크음악,
논의에 앞서 - 본고의 방향
임종국의 『친일문학론』이 친일문학에 대한 침묵의 카르텔을 깨트린 이후 진행되어온 친일문학 담론은 여전히 현재진행중이다. 해방을 지나 오늘에 이르기까지 친일담론이 문제적이었던 것은 친일담론을 둘러싼 한국의 현실 상황이 매우 복잡다단했기 때문이기도 하지
3) 게 눈 속의 연꽃
서지사항: 시집 게 눈 속의 연꽃, 문학과 지성사, 1990
게 눈 속의 연꽃
1
처음 본 모르는 풀꽃이여, 이름을 받고 싶겠구나
내 마음 어디에 자리하고 싶은가
이름 부르며 마음과 교미하는 기간,
나는 또 하품을 한다
모르는 풀꽃이여, 내 마음은 너무 빨리
ⅱ. 『감자 먹는 사람들』
1) 서지사항
-『오래전 집을 떠날 때』,창작과 비평, 1996년 여름호(통권 92호), 1996.6 : pp165~204
2)줄거리
일찍 고향을 떠나 도시의 삶에 적응하면서 가수가 되고자 하였지만 실패한 ‘나’는 어느 날 뇌질환으로 입원 중인 아버지의 병간호를 하면서 윤희 언니에게 편지를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