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화 역사’, ‘인간과 가축의 역사’, ‘총, 균, 쇠 (무기, 병균, 금속이 어떻게 문명의 불평등을 낳았는가)’를 중심축으로 삼아 가축화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가축화’에 대한 연구가 국내에서 미개척 분야로 남아있어서 이에 대한 논문과 연구서가 지극히 적거나 있다하더라
성립과 멸망까지의 시간 순서를 따라서 글이 전개될 것이며, 본론의 마지막 부분에선 다른 문명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다루게 될 것이다. 그리고 글의 마지막 부분인 결론에서는, 앞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모헨조다로 유적의 특성과 건립자, 그것이 가지는 의의에 대해 논할 것이다.
<생략>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소의 생물학적 위치
계 : 동물계
문 : 척삭동물문
강 : 포유강
목 : 소목
과 : 소과
속 : 소속
종 : 소
학명 - Bos taurus Linnaeus
Ⅱ. 소의 기원과 가축화
1. 소의 가축화 배경
소는 가축 중에서도 특수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은 소유자로부터 숭배, 사랑, 경외를 받았다는 점이다.
소의 생물학적 위치
계 : 동물
문 : 척삭동물
강 : 포유
목 : 소
과 : 소
속 : 소
종 : 소
학명 - Bos taurus Linnaeus
소의 신성화와 가축화 –소의 신성화
가축 중에서도 특수한 지위를 차지
소유자로부터 숭배, 사랑, 경외를 받음
Ex. 힌두교 - 소 신성화
동인도의 구릉지대 – 소의 신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