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는 문화체계에 관련된 엄청난 양의 정보를 그가 핵심적인 것이라고 파악한 요소들 사이의 형식적 관계들로 환원시키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문화를 커뮤니케이션 체계로 보았으며 그 체계들을 해석하기 위해서 구조언어학·정보이론·인공두뇌학에 기초를 둔 모델
대한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주술에서는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타당한 이론을 발견해낼 수 없기 때문에 비과학적이며 더 이상 주술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은 근대 과학의 발전과 함께 크게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러나 이런 주장에 대해 다른 한편에서는 주술은 인간의 역사가 함축된 사고의 총
사회 내에서 교육에 의하여 전파되고 창조된다. 따라서 교육과 문화와 사회는 서로 상호관련을 맺으면서 공유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를 논의할 때, 그 개념은 여러 가지로 설명되어 있고, 또 그 정의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철학자, 역사학자, 사회학자, 문화인류학자들은 그 관
사회 내에서 교육에 의하여 전파되고 창조된다. 따라서 교육과 문화와 사회는 서로 상호관련을 맺으면서 공유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를 논의할 때, 그 개념은 여러 가지로 설명되어 있고, 또 그 정의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철학자, 역사학자, 사회학자, 문화인류학자들은 그 관
구조주의는 실체의 사유가 아닌 관계의 사유이다. 하나의 요소가 존재할 때, 그 요소의 개별적 성질들이 무엇이건 구조는 성립하지 않는다. 여러 요소들이 일정한 관계의 그물을 형성할 때 구조가 성립하는 것이다.
더 넓은 시각에서 보았을 때, 레비-스트로스는 주체, 시간, 역사라는 19세기 사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