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열대 서평]] 슬픈열대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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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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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슬픈열대와 레비스트로스

2. 작품 내용분석 및 감상

3. 타문화와 타문명에 대한 수용자적 관점의 필요성

4. 축적의 역사와 고정의 역사

5. 파괴되는 문명에 대한 짙은 연민의 시각

6. 맺음말
본문내용
1. 슬픈열대와 레비스트로스

슬픈열대의 저자인 레비스트로스는 프랑스의 사회인류학자이자, 구조주의의 선구자이다. 문화체계를 이루는 요소들의 구조적 관계라는 관점에서 문화체계(예를 들어 친족 및 신화체계)를 분석하는 데 쓰이는 구조주의는, 20세기 사회과학뿐만 아니라 철학, 비교종교학, 문학, 영화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끼쳤다. 파리대학 법문학부 졸업 후 브라질의 상파울루대학 사회학교수로 초빙되어, 브라질 오지의 원주민 조사에 종사하였다. 그 후 뉴욕 신사회연구학원 교수, 미국 주재 프랑스대사관 문화고문, 파리대학 고등연구원 지도교수, 콜레주 드 프랑스 사회인류학교수를 지냈다. 구조주의에 입각한 그의 연구 업적은 친족구조·분류의 논리 또는 야생의 사고, 신화의 구조 3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그는 혼인규제와 친족체계를 일종의 언어, 즉 개인간·집단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매체가 되는 것은 <여성>이며, 친족 집단간에 <말>과 동일하게 순환된다고 논한다. 그는 혼인규제의 다양성의 배후에서 몇 가지 원리를 추출해 냈으며, 친족 체계에서는 출신보다도 혼인규제가 한층 중요함을 제시하였고, 혼인규제와 친족 명칭과의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명백히 하였다. 나아가 그는 친족체계를 경제적 조건에 의해서가 아니라 정신구조에 의해 설명하려고 하였다. 다만 <여성의 순환>이 이루어지는 친족구조를 친족의 일반이론으로서 확대시키는 점에 대해서는 후에 J.T. 니덤 등으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다음으로, 아직 인간이 과학기술문명의 사고에 영향받기 이전의 인간의 사고를, 미개인의 동식물 분류 등을 통하여 파악하려고 했다. 특정 동식물을 집단의 시조로 여기고, 이를 먹는 것을 금하는 토테미즘이라는 제도에 관한 종래의 기능주의적인 해석이 타당치 못함을 지적하고, 특정 동식물이 자연계로부더 선택되는 것은, 그것이 경제적으로 가치가 있어서가 아니라 사회의 구분이나 관계를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논하고, 토테미즘의 원리는 대립하는 것의 통합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여기에 대해서는 M. 포테스 등의 비판이 없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토템연구는 종래 설명되지 못했던 현상의 해명에 시사하는 바가 컸다. 마지막으로, 신화의 구조에 대해서는 아메리카대륙 원주민의 800개가 넘는 많은 신화를 연구하여 4권의 저작으로 정리하였다. 남아메리카 원주민의 신화에서는 자연으로부터 문화로의 추이는 <날것>으로부터 <불에 익힌 것> <요리된 것>으로의 추이에 의해 상징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북아메리카의 신화에서는 자연으로부터 문화로의 추이는 의류·장식품의 발명과, 그것에서 유래되는 물품의 교환에 의해 나타나 있다고 설명했다. 저서로 《친족의 기본구조(1946)》 《슬픈 열대(1955)》 《구조인류학(1958)》 《토테미즘》 《가면을 쓰는 법》 등이 있다.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는 문화체계에 관련된 엄청난 양의 정보를 그가 핵심적인 것이라고 파악한 요소들 사이의 형식적 관계들로 환원시키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문화를 커뮤니케이션 체계로 보았으며 그 체계들을 해석하기 위해서 구조언어학·정보이론·인공두뇌학에 기초를 둔 모델을 설정했다.
하고 싶은 말
지난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