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묘제례악이 정기 연주되는 장소이며, 이것은 중국으로 역수입되어 문화대혁명으로 실전되었던 공묘의 제공대전을 가까스로 재현할 수 있게 되기도 했다.
성균관에 도착하니 낙엽이 지고 있는 전형적인 가을날씨를 연출하고 있었다. 어김없이 세월이 지나고 낙엽이 지는 현상이 계속 반복되고 있어
일원화』
민족문화논총28집, 2008
이학자가 시작한 서원운동은 영종(寧宗1195~1224) 초기에 “경원당금(慶元─黨禁 1195∼1200)” 에 연루되어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1196년에 한탁주가 정권을 잡은 후, 이학을 위학으로 배척하여, 공개적으로 드러내어 엄하게 금지하였으며 반드시 “위학을 하지 않는 사
[1] 종묘란?
종묘는 조선왕조의 역대 왕과 왕비,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봉안하고 제사를 받드는 곳이다. 조선왕조를 건국한 태조는 수도를 개성에서 한양으로 옮기고, 궁궐의 동쪽에 종묘를 건립하고 사직단을 세웠다. 현재의 종묘는 정전과 영녕전으로 되어 있는데, 종묘는 원래 정전만을 지칭하
고려왕조를 부정하고 조선왕조를 세운 태조 이성계는 새 왕조의 면모를 새롭게 하기 위하여 즉위 후인 1392년 8월 13일에 도평의사사에 한양으로 천도할 것을 명하였으며, 일시 중지되었던 천도계획은 태조 2년 권중화가 왕실의 태실지를 살피고 돌아와 계룡산 도읍도를 헌상함으로써 논의가 진행되었다
㉠ 대구향교
조선시대인 1398년(태조 7)에 현유의 위패를 봉안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교동(校洞)에 창건되었다. 당시에는 대성전(大成殿)과 명륜당(明倫堂)이 있었으나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졌다. 1599년(선조 32) 달성공원부근에 새로 지었다가 1605년에 교동으로 다시 옮겼다. 일제강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