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순태의 ‘철쭉제’는 “민족적 아픔의 극복”이라는 주제를 형상화시키기 위해 엿새에 걸친 행로의 장소적 변이와 그에 따른 인물의 심리변화, 그리고 단편적인 사건의 전개방식을 취함으로써 무난히 작가의 생각을 전달하고 있다. 고향인 지리산의 공간적 배경과 화자의 회상을 통해 넘나드는 역
2. 연구 방법
<낯선 귀향>에서 원자력 발전소와 방사선 오염에 대한 문제를 그리고 있으므로 연구의 초점 또한 방사선과 원자력에 맞추어 해당 자료들을 수집하고 분석한다.
글에서 원자력의 문제가 왜 제기되었고 또 그것을 왜 비판적으로 그리고 있는지 작품이 쓰인 시기인 1990년대 초반을 전후하
우리는 한(恨)이라는 말을 자주 들으며 생활한다.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는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한 맺히고 한을 푼다는 말은 우리 생활에서 빈번하게 쓰인다. 황조가에서부터 가시리, 진달래꽃, 귀촉도에 이르기까지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많이 듣는 단어 중 한 가지가 ‘이별
Ⅰ. 서론
1990년대 초까지는 비민주적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민족민중운동이 지속되었다. 미술운동 역시 그에 발맞추어 1980년대 후반에 가졌던 조직적인 저항의식의 표출도 수그러들지 않았다. 1991년 명지대 강경대 열사의 죽음과 전남대 박승희 열사의 분신으로 이어진 5월 정국이 광주와 망월동의 분
Ⅰ. 서론
군사정권의 붕괴 후 새로운 모습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는 정치권이 진정으로 그 내면의 모습까지 바뀌었냐 하는 것이다. 문민정부가 탄생하고 5.18 광주 항쟁의 진상규명을 위해 수많은 일들을 했었다. 하지만 수박 겉핥기에 불과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1980년 5월18일부터 약 10일간에 광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