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다. 동시에 주인공이 아버지의 유해를 찾아 나서며 지리산 일대를 누비게 되는데 이는 기행소설: 실제로 어디를 탐험하고 그 경험을 토대로 쓴 소설
‘기행 소설’의 전형을 보여준다. 출처: 『문순태의 철쭉제에 관하여』논문 경남대학교 박사 나경미
이러한 여러 가지 관점에서 해석이
문순태는 에서 방영된 철쭉제가 소설 작품을 훼손시키고 있다고 비평하면서 왜곡된 주제와 변형된 줄거리가 그 이유라고 명명하고 있다. 김승옥 역시 ‘무전기행’이 드라마로 방영된 작품을 통해 원작이 되는 자신의 작품에 없는 인물을 등장시켜 전달하고자하는 작가의 의식과 주제마저
소설들이 대거 나타났고 그 가운데서 문제작이 많이 나타나기도 했다. 임철우의 「봄날」, 김유택의 「시간의 거울」, 홍희담의 「깃발」, 문순태의 「일어서는 땅」, 정도상의 「십오 방 이야기」, 최윤의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등은 광주항쟁을 계기로 뒤틀린 삶과 광주항쟁의 의미를
1.2.3. 「삼포 가는 길」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를 하며 잠깐 서 있었다.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는 영달은 넉 달 동안이나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달아날 기회만을 엿보고 있었고, 마침 밥집 여자와의 불륜이 들통이 나서 도망치듯 그곳을 빠져나오게 된다. 길 위에서 어디로 갈 것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다. 이러한 비교는 주로 항목과 형식에 착안한 것인데, 각각의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유사성은 검출되나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성립한다고 간주하기는 어렵다. 그와 같은 차원에서 본다면 혼마 히사오의 ꡔ文學槪論ꡕ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