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화의 효시
화가의 신분에 따라 문인화와 전문화가의 그림을 구별하는데, 이 양자의 대립과 교류가 중국회화사의 특색을 이루고 있다. 문인(文人)이란 유교의 학문과 문학의 교양을 갖춘 사람이라는 의미지만 그들은 지식인인 동시에 관리 또는 관리가 될 수 있는 사람이며 사회적 계층을 형성하고
문인화론의 효시
- 소식, 이공린, 소동파
북송(北宋) 문인화(文人畵)
중국의 역사적 전통에서 시와 그림은 불가분의 관계로서, 그림 속에 시정(詩情)이 들어 있거나 그림 속에 의경(意境)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송대의 화가들 중에는 그림을 그리고 난 뒤 우아한 시를 써넣는다거나 제재로서 시를 빌
효시
(2) 송준(면앙정가)-전남 담양에 면앙정을 짓고 그곳 자연을 즐기면서 사는 강호한정의 질서를 노래
4. 시조
시조의 간결한 양식을 성리학을 중심으로 한 상류층 계급인 양반들의 높은 교양을 담백하게 표현하기에 적합하였기에 양반문학의 한 주류를 형성.
5. 소설
1) 형성 과정
설화문학 ▶ 패
물러난 문인들이 자신들의 생활 감정을 현실 도피적 ․ 풍류적 ․ 향락적인 측면에서 즉흥적으로 읊은 작품이라고 한다. 기본 음수율은 3 ․ 3 ․ 4조로서 경기체가의 효시라 할 수 있겠다. 가사는 『악학궤범』,『악장가사』에는 국한문으로, 『고려사』에는 한문과 이두로 실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