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화의 의미
1) 무병장수(無病長壽)
현세를 살고 있는 인간들의 가장 큰 소망은 아마도 병에 걸리지 않고, 오래 살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것일 것이다. 죽지 않고 오래오래 살수 있을 것이라는 불로장생의 믿음은, 참으로 오래되고도 끝이 없는 인간의 근원적인 소망인 듯 하다.
장수의 상징으로
문자도, 책가도, 무속도 등이 있다. 모란은 이 중 화조영모도에 속하는데 화조영모도는 민화 가운데 종목이 가장 많으며, 꽃과 함께 의좋게 노니는 한 쌍의 새를 소재로 한 화조도가 많다. 주로 병풍으로 재구성되어 신혼부부의 신방 또는 안방 장식용으로 쓰인다.
국립중앙박물관을 간 것은 이번이 처
붓을 옆으로 뉘어서
횡으로 쌀 모양의 점을 찍는 기법.
북송대의 화가 미불이 창안
안개가 끼어 있거나
멀리 있는 산을 그릴 때 사용
도끼로 나무를 찍었을 때 생기는 단면처럼 표현
붓을 기울인 자세로 쥐고,
폭넓게 끌어당겨 형태를 만든다
다른 명칭 : 진, 영, 상, 진영
토 대 : 전신사
Ⅰ. 머리말
전통회화의 주류를 이룬 것은 文人畵라 할 수 있다. 그것은 하나의 권위이자 이상으로서 말 그대로 상류계층인 문인들의 회화를 대변하여 왔다. 문인화론의 뼈대는 북송대 蘇東坡, 歐陽修, 沈括 등에 의하여 정립되었다. 송나라 화가 文同이 대나무를 그릴 때 보여주었던 창작태도를 살펴
Ⅰ. 개요
세계의 여러 학자들이 한결같이 말했듯이 옛날의 그림은 옛 사람들의 신앙과 삶의 솔직한 표현이었다. 그러므로 인류의 회화사는 예술을 위한 그림이 아니라 삶을 위한 그림으로서 시발되며 그러한 예술의 본맥은 지금까지도 끊어지지 않고 살아 있다.
고고학자들이 주장하는 2만 년 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