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생경한 이데올로기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일제 강점기의 작품에 비해 예술적 완성도가 훨씬 떨어지고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이태준의 단편 중 「달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태준의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 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화 과정을 통하여 여성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발전하는 과정 뿐만 아니라 여성학이 기존 학문에 대해 어떠한 도전을 하게 되는지를 검토한다. 이를 통해 여성학의 성격과 범위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 며 앞으로 전체 학문의 방향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 것인가
문제의식과 함께, 그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평가를 통한 독창적인 관점을 글속에 표현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이제부터, 우리가 필자의 입장에서 효과적인 글쓰기를 하기 전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의 문제, 즉 올바른 문제의식과 그에 대한 합당하고도 독창적이고 논리적인 관점을 견지
틀이 바뀐 것은 아니다. 가족관계에서 어머니, 아내, 며느리의 역할은 여전히 여성의 몫이고 권리이며 희생과 책임이 요구되는 위치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박완서의 소설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해 보겠다.
집안의 가장으로서 역할을 훨씬 잘 수행하고 있다. 이런면에서 현 사회의 여성차별문제를 부각시킨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 박완서의 소설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